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MEXC ETF 마진 상품의 요소

이용 가이드

by MEXC 거래소 2020. 10. 27. 20:28

본문

 

1. 상품 소개

고정 ETF 마진 상품은 기초 자산 수익의 고정 목표 배수를 고정합니다. 예를 들어 3X 마진 롱 BTC의 일일 수익률은 BTC/USDT 기초 자산 일일 수익률의 3배입니다. 그중 일일 수익률은 UTC+8 00: 00: 00부터 익일 UTC+800: 00: 00까지의 하루 주기의 수익률로 정의합니다. 고정 ETF 마진은 지속 가능한 상품입니다. 만기일이 없고, 가격이 완전히 0이 될 수 없으므로, 마진콜 위험이 없습니다. 투자자는 언제든지 유통시장에서 토큰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고정 마진 ETF는 USDT로 가격을 산정하며, 거래 매커니즘이 통화거래와 유사합니다.

고정 ETF 마진은 본질적으로 고정 마진 펀드에 해당하는 단위 몫입니다. 펀드 관리측이 펀드 수익률을 기초자산 수익의 고정 목표 배수로 고정시킴으로써, 투자자는 고정 ETF 마진를 거래하여 기초자산의 특정 지정 배수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초자산이 반대 방향으로 변동하여 설정된 한계값을 넘어설 경우, 서킷 브레이커 매커니즘을 도입하여 펀드 운용 측이 펀드 포지션을 재조정함으로써 펀드 순 가치와 토큰 가치 손실이 일정 한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즉, 펀드 운용 측이 위험 관리를 함으로써 토큰 투자자는 마진콜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고, 기초자산 수익의 특정 마진 배수도 얻을 수 있습니다.

 

 

2. 펀드 순 가치와 공정 가격
ETF 마진의 본질은 마진 펀드의 수익을 고정함으로써 소지자가 기초자산 일일 수익의 고정 목표 배수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고정 마진 펀드는 플랫폼 또는 플랫폼이 승인한 펀드매니저가 관리합니다. 플랫폼은 실시간으로 펀드 순 가치를 발표함으로써 높은 투명성을 유지합니다. 이론적으로 펀드 순 가치는 유통시장에서 토큰의 공정 거래 가격입니다. 그러나 시장 심리 변동으로 인해 일정 기간 유통시장에서의 거래가격이 순 가치를 소폭 이탈하여 일정한 프리미엄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이때 사용자는 가격의 순 가치 이탈로 인한 위험에 유의해야 합니다.

펀드 순 가치의 계산

하루를 하나의 시간 주기로 하고(UTC+8 00: 00: 00에서 익일 UTC+8 00: 00: 00까지), k번째 주기가 끝나는 시점을 tk로 기록하며, k=0, 1, 2, . . . 이며, 그중 t0 =0입니다. 단위 펀드 초기 순 가치를 100USDT, 즉 S(0) = 100 USDT로 설정합니다.

S(0): 펀드 초기 가치;
•S(t): t시점일 때 펀드 순 가치, t≥0;
•P(0): 초기 시점에서 기초자산의 가격;
•P(t): t시점일 때 기초자산의 가격;
•M: 목표 마진 배수, 2, 3, −1, −2, −3을 취할 수 있습니다.

k번째 기간일 때 펀드와 기초자산 수익률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고정 마진 펀드의 목표는 각 시간 주기의 수익률이 기초자산 수익률의 m배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Rs(k)=M×Rp(k), k=1, 2, . . . . 입니다

k번째 주기의 v시점일 때 펀드 순 가치는 다음 공식으로 계산합니다:



투자자는 언제든지 유통시장을 통해 일정 수량의 토큰을 매입하여 해당 몫의 펀드를 소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자자가 K번째 주기(tk-1에서 tk까지의 사이)의 특정 시점 v에서 일정 수량의 토큰을 구입하여 tk 시점까지 소지한 토큰 수익률이 해당 기초자산의 같은 기간 수익률의 M배와 꼭 같지는 않습니다. 투자자가 tk−1 시점에서 토큰을 매입해야만 당기 수익률이 해당 기초자산 수익률의 M배가 될 수 있습니다.

3. 정기적 리밸런싱

고정 마진 펀드는 본질적으로 능동적 운용 펀드로, 각 주기의 수익률을 해당 기초자산 수익률의 M에 고정합니다. 기초자산 가격이 변화함에 따라 각 주기 초기의 펀드 포지션을 조정해야만 해당 목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 조정은 주로 각 주기 초기의 펀드 순 가치에 따라 적절하게 포지션을 조정하여, 해당 주기의 위험 노출을 해당 기초자산 위험 노출의 M배로 고정합니다. 당기 시초 순 가치가 S(tk)일 경우, 초기 설정한 노출은 M × S(tk)의 등가 USDT 포지션입니다.

 

 

4. 비정기적 리밸런싱 매커니즘
투자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펀드 순 가치와 토큰 가격의 급락을 막기 위하여, 펀드는 비정기적 리밸런싱 메커니즘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기초자산이 하루 안에 반대 방향으로의 파동이 특정 설정 한곗값보다 크거나 같을 경우, 비정기적 리밸런싱 메커니즘이 트리거됩니다. 비정기적 리밸런싱 메커니즘이 트리거되면, 펀드매니저가 개입하여 포지션 조정을 합니다. 조정 후 위험 노출은 조정 후 위험 노출은 서킷 브레이커 시점 펀드 순 가치의 M배가 되는데, 이 과정은 펀드 포지션을 적절하게 축소합니다. 말하자면 비정기적 리밸런싱 후 포지젼 조정 메커니즘은 당시의 펀드 순 가치에 따라 마진을 M배로 재조정합니다. 이 메커니즘의 기능은 펀드 순 가치와 토큰 가치가 0이 되지 않도록 하여, 방향을 잘못 선택한 투자자의 손실을 일정 범위 내에서 통제하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5. 요율

MEXC에서 ETF 마진 상품을 사고파는 거래 수수료는 0.2%입니다. 동시에 저희는 매일 각 마진에 대해 0.001%의 운영수수료를 부과하여 펀드 포트폴리오생성의 자금 요율, 거래 수수료 등 필요 경비를 지급합니다. 운용수수료는 순 가치 변화에 반영됩니다. 즉, “해당 ETF 마진의 가치를 차감”하는 방식으로 나타내며, 싱가포르 시간 0시에만 부과됩니다. 해당 시간대에 상품을 소지하지 않으면,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알림:
ETF 마진거래는 신흥 금융파생상품으로 위 내용은 투자 권고가 아니며, 위험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TF 마진거래는 강제청산 위험을 크게 낮췄지만, 극단적인 장세에서는 0에 가까워지고 청산될 위험이 있을 수 있으므로, 손실을 입지 않도록 순가치와 가격 간 차이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